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37
default_nd_ad1

권리금 못 받는 세입자 설움, 앞으론 사라지게 되나

기사승인 2019.05.17  19:21:25

공유
default_news_ad2

- 대법 "임대차기간 5년 지나도 '권리금 회수' 보호해야" 첫 판단
권리금 회수 막은 건물주에 소송…대법 "갱신요구권 없어도 권리금은 보호"

상가 임대차기간이 5년이 지나 임차인에게 더는 계약갱신 요구권이 없더라도 임대인은 임차인이 권리금을 되찾을 기회를 보호해줘야 한다는 취지의 첫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상가 임차인이 투자한 비용이나 영업활동으로 형성된 지명도와 신용 등은 임대차기간과 무관하게 임대인이 함부로 침해할 수 없도록 두텁게 보호해야 한다는 취지다.

대법원 1부(주심 권순일 대법관)는 16일 상가 임차인 김 모씨가 임대인 공 모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원고 승소 취지로 서울고법에 돌려보냈다.

임대차기간 5년이 지나도 '권리금 회수'를 보호해야" 한다는 대법원의 첫 판단이 나왔다. 사진은 지난 4월 25일 오전, 한 남성이 출근길 여주지역 시민들을 향해 세입자들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중앙신문 자료사진

재판부는 "임대차기간이 5년을 초과해 임차인이 계약갱신 요구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에도 임대인은 상가임대차보호법상 권리금 회수기회 보호 의무를 부담한다고 봐야 한다"고 판결했다.

이어 "임대차기간이 5년이 지나도 임차인이 형성한 고객, 거래처, 신용 등 재산적 가치는 여전히 유지돼 임차인의 권리금 회수를 보장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런 해석이 임대인의 상가건물에 대한 사용 수익권을 과도하게 제한한다고 볼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공씨의 상가건물을 빌려 식당을 운영하던 김씨는 임대차기간이 5년이 지나 계약갱신을 요구할 수 없게 되자, 제삼자인 A씨와 식당의 시설, 거래처 등 모든 재산적 가치를 권리금 1억4천500만원에 양도하는 계약을 맺었다. 김씨는 공씨에게 권리금 계약을 체결한 사실을 알리고 A씨와 상가임대차 계약을 새로 체결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공씨가 재건축을 이유로 거부하자 '권리금 회수기회'를 침해당했다며 소송을 냈다.

상가임대차보호법은 임차인이 새로 상가를 임차하려는 사람으로부터 권리금을 지급받는 '권리금 회수기회'를 임대인이 방해하지 못한다고 규정해 놨다. 다만 임대인이 계약갱신을 거절할 수 있는 사유가 있다면 권리금 회수기회를 보호할 필요가 없도록 했다. 이에 따라 재판에서는 김씨처럼 계약갱신 요구권이 없는 경우가 '임대인이 계약갱신을 거절할 수 있는 사유'에 해당하는지가 쟁점이 됐다.

1·2심은 "임대차기간인 5년이 지나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계약갱신 요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권리금 회수기회를 보호할 필요가 없다"며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하지만 대법원은 '권리금 회수기회를 보호해야 한다'며 2심 재판을 다시 하라고 결론 내렸다.

대법원 관계자는 "2015년 신설된 상가 임대인의 권리금 회수기회 보호 의무에 관해 판시한 첫 판결"이라며 "이와 상반된 하급심 판결이 다수 있었는데 향후에는 권리금 회수기회 보호 조항에 대해 통일된 법해석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kks@joongang.tv

<저작권자 © 중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칸ㆍ에스더 장복란 2019-05-18 08:36:18

    잘못된 판결입니다.오년이란 기간은 충분한 가게수익을 낼 수 있는 기간입니다.
    자신이 받은 월소득이 육십개월이었으면 투자한 돈을 뽑고도 남을 세월입니다.

    그러므로,이 판결은 재건축이 사실이라면

    임대업자들을 도미노도산으로 벼랑으로 밀어 떨어뜨리고

    그와 함께 차후에는 임대가 없어져
    작은 자본으로ㅡ수십억짜리 빌딩에서 그 건물의 낙수효과ㅡ즉 건물의 상권적 위치에 대한 누림의 혜택을 누린 그 가치는 어디서 보장받게 되겠나요.
    진짜 재건축이 있다면 주인의 손을 들어주세요.가짜로 세입자 내보내기 위한 핑계라면 임차인의 손을들어주시구요.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